퀵메뉴 직장인수강환급과정 EZ어학원프로그램 기업체출강
고객상담
토플
홈 >커뮤니티>TOEFL
여러분의 능력을 크게 키워드리는 이지ELS어학원과 함께하세요

1) TEPS란

Test of English Proficiency developed by Seoul National University의 약자로 서울대학교 언어 교육원에서 개발하고 TEPS 관리위원회에서 주관, 시행하는 국가공인 영어시험입니다.

▶TEPS는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구 어학연구소)이 집중적인 연구를 통해 개발한 영어능력 평가시험입니다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구 어학연구소)은 대한민국 정부가 공인하는 외국어 능력 측정기관으로 32년간 정부기관, 각급 단체 및 기업체를 대상으로 어학능력을 측정해 왔습니다.

▶TEPS는 국내외 유수한 대학에 종사하는 최고수준의 영어관련전문가 100여명 가까운 인원이 출제하고 세계의 권위자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에서 검토하는 시험입니다.

▶TEPS는 청해. 문법. 어휘. 독해에 걸쳐 총 200문항, 990점 만점의 시험입니다.

▶TEPS는 언어 테스팅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Bachman 교수 (미국UCLA)와 Oller 교수 (미국 뉴멕시코대)에게서 타당성을 검증받았으며, 여러번의 시험적 평가에서 이미 그 신뢰도와 타당도가 입증된 시험입니다.

▶TEPS는 우리 나라 사람들의 살아 있는 영어 실력, 즉 의사소통 능력을 가장 효과적이고 정확하게 측정해 주는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EPS는 진정한 실력자와 비실력자를 확실히 구분할 수 있도록 구성된 시험으로서 변별력에 있어서 본인의 정확한 실력 파악에 실제적인 도움이 됩니다. 또한 TEPS 성적표는 수험생의 영어 능력을 영역별로 세분화한 평가를 해주기 때문에 수험자의어느 부분이 탁월한지 잘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영어공부 방향을 제시해 주기도 합니다.

▶TEPS는 다양하고 일반적인 영어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대학교. 기업체. 각종 기관 및 단체. 개인이 다양한 목적을 위해 응시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2) 영역별 구성 및 유형

A. 청해 (Listening Comprehension) - 60문항

정확한 청해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문제와 보기문항을 문제지에 인쇄하지 않고 들려 줌으로써 자연스러운 의사 소통의 인지과정을 최대한 반영하였습니다.

Part 1

15문항

Listen and choose the most appropriate response.

M: How shall I address you?

W: ______________________

(a) Just call me John.

(b) 39 Morrison Avenue.

(c) Don't send me a letter.

(d) I don't like making speeches.

 

* 영역 설명

Part 1은 질의 응답 문제를 다루며 한 번만 들려 줍니다. 내용 자체는 단순하고 기본적인 수준의 생활 영어 표현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교과서적인 지식보다는 재빠른 상황 판단 능력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이 파트에서는 속도 적응 능력뿐만 아니라 순발력 있는 상황 판단 능력이 요구됩니다.

정답: (a)

Part 2.

15문항

Listen and choose the most appropriate response..

M: How long were you thinking of renting a car?

W: For ten days in September.

M: When exactly do you have in mind?

W: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a) I thought of it last Monday.

(b) The end of September.

(c) I'm too young to rent one yet.

(d) Nothing is further from my mind.

* 영역 설명

Part 2는 짧은 대화 문제로서 두 사람이 A-B-A-B 순으로 보통 속도로 대화하는 형식이며 소요 시간은 약 12초 전후로 짧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Part 1과 마찬가지로 한 번만 들려 주는 부분입니다.

정답: (b)

Part 3

15문항

Listen and choose the correct answer to the question.

W: The conference is only two months away and we still don't have a venue.

M: Maybe we should reserve the same hall we used last time.

W: I think it might be too small this year.

M: You're probably right. The company has really grown over the past year.

W: How about looking into one of the rooms at the convention center?

M: Sure. I heard they have connections with a good caterer, too.

Q. What is the conversation mainly about?

(a) Hiring new employees.

(b) Organizing an annual event.

(c) Expanding an office building.

(d) Catering a party in two months.

*영역 설명

Part 3는 앞의 두 파트에 비해 다소 긴 대화를 들려 줍니다. 대신 대화 부분과 질문을 들려 준 뒤 다시 한 번 대화 부분을 들려 주기 때문에 길이가 긴 데 비해 많이 어렵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정답: (b)

Part 4

15문항

Listen and choose the correct answer to the question.

Hello, everyone. We'll continue our discussion of American newspapers today. Does anyone care to guess what the most popular section of the paper is? Well, it's not the front page, the weather report, or even - sorry to disappoint you sports fans - the sports page. It's the comics. Now, my bet is that even those of you who rarely read the paper at all can't resist glancing at the comics. True?

Q. According to the talk, what is the most popular section of the paper?

(a) The front page.

(b) The weather report.

(c) The sports page.

(d) The comics.

* 영역 설명

Part 4는 담화문을 다룹니다. 영어권 나라에서 영어로 뉴스를 듣거나 강의를 들을 때와 비슷한 상황을 설정하여 얼마나 잘 이해하는지를 측정하는 부분입니다. 이야기의 주제, 목적, 화제, 세부 사항 및 이를 근거로 한 추론 등을 다룹니다. 직청 직해 실력, 즉 들으면서 곧바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지를 잘 평가해 주는 부분입니다.

정답: (d)

다양한 의사소통 기능 (Communicative Functions) 의 대화와 다양한 상황 (공고, 방송, 일상업무 상황,대학 교양수준의 강의 등) 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전반적인 청해력을 측정하기 위해 대화문(dialogue) 과 담화문 (monologue) 의 소재를 균형 있게 다루었습니다.

B. 문법 (Grammar) - 50문항

밑줄 친 부분 중 오류를 식별하는 유형 등의 단편적이며 기계적인 문법지식 학습을 조장할 우려가 있는 분리식 시험 유형을 배제하고, 의미 있는 문맥을 근거로 오류를 식별하는 유형을 통하여 진정한 의사 소통 능력의 바탕이 되는 살아 있는 문법, 어법능력을 문어체와 구어체를 통하여 측정합니다.

Part 1

20문항

Fill in the blank with the most appropriate word or phrase.

A: Have you read the book "italics, no quotes?"

B: No. Who __________ it?

(a) wrote

(b) writes

(c) has written

(d) had written

 

*영역 설명

Part 1은 A, B 두 사람의 짧은 대화를 통해 전치사 표현력, 구문 이해력, 품사 이해도, 시제, 접속사 등 문법에 대한 이해력을 묻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주로 후자(B)의 대화 중에 빈칸이 있고, 그 곳에 들어 갈 적절한 표현을 고르는 형식입니다.

정답: (a)

Part 2.

20문항

Fill in the blank with the most appropriate word or phrase.

On reaching ___________ four, Mozart was given harpsichord lessons by his father.

(a) age of

(b) the age

(c) an age of

(d) the age of

*영역 설명

Part 2는 문어체 질문을 다룹니다. 서술문 속의 빈칸을 채우는 문제로 총 20문항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파트에서는 문법 자체에 대한 애해도는 물론 구문에 대한 이해력이 중요합니다

정답: (d)

Part 3

5문항

Identify the grammatical error in the dialogue.

(a) A: That cold sounds pretty bad.

(b) B: Yeah, it is. Don't get too close.

(c) A: Let me make you a cup of herbal tea.

(d) B: Gee, that's nice for you!

*영역 설명

Part 3는 대화문에서 어법상 틀리거나 어색한 부분이 있는 문장을 고르는 다섯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영역 역시 문법뿐만 아니라 정확한 구문 파악, 회화 내용의 식별능력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정답: (d)

Part 4

15문항

Identify the ungrammatical sentence in the passage.

(a) Put an ice cube into a glass of water.

(b) Look through the side of the glass.

(c) You will see that most ice cube is under the surface of the water.

(d) The little ice cube in the glass acts just like a giant iceberg in the ocean.

* 영역설명

Part 4는 한 문단을 주고 그 가운데 문법적으로 틀리거나 어색한 문장을 고르는 다섯 문항으로 되어 있습니다. 틀린 부분을 신속하게 골라야 하므로 속독 능력도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정답: (c)

C. 어휘 (Vocabulary) - 50문항

문맥 없이 단순한 동의어 및 반의어를 선택하는 시험 유형을 배제하고 의미 있는 문맥을 근거로 가장적절한 어휘를 선택하는 유형을 문어체와 구어체로 나누어 측정합니다.

Part 1

25문항

Choose the most appropriate word or expression for the blank in the conversation.

A: Could you tell me how to get to First National Bank?

B: Sure, make a left _________ at the first light and go straight for two blocks.

(a) stop

(b) turn

(c) way

(d) path

 

* 영역설명

Part 1은 구어체로 되어 있는 A, B의 대화 중 빈칸에 가장 적절한 단어를 넣는 2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어의 단편적인 의미보다는 문맥에서 쓰인 상대적인 의미를 더 중요시합니다..

Part 2.

25문항

Choose the most appropriate word or expression for the blank in the statement.

This videotape ________ for three and a half hours.

(a) gets

(b) views

(c) runs

(d) takes

*영역설명

하나 또는 두 개이 문장으로 구성된 글 속의 빈칸에 가장 적당한 단어를 골라 넣는 부분입니다. 어휘를 늘릴때 한 개씩 단편적으로 암기하는 것보다는 하나의 표현으로, 즉 의미구로 알아 놓는 것이 15분이라는 제한된 시간 내에 어휘 시험을 정확히 리프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정답: (c)

D. 독해 (Reading Comprehension) - 40문항

교양 있는 수준의 글 (신문, 잡지, 대학 교양과목 개론 등) 과 실용적인 글 (서신, 광고, 홍보, 지시문, 설명문, 도표, 양식 등) 을 이해하는 데 요구되는 총체적인 독해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실용문 및 비전문적 학술문과 같 은 독해 지문의 소재를 균형 있게 다루었습니다.

Part 1

16문항

Read the passage and choose the option that best fits the blank.

Athletes look good while they work out, but they may not feel so great. A report suggests that up to 70% may experience stomach distress during exercise. Competitive runners are prone to lower-bowel problems like diarrhea, probably because blood rushes from the intestines to their hardworking leg muscles. Weight lifters and cyclists, for their part, tend to __________.

(a) feel stronger

(b) exercise too much

(c) strive for weight loss

(d) suffer from heartburn

 

*영역설명

Part 1은 빈칸 넣기 유형입니다. 한 단락의 글을 주고 그 안에 빈칸을 넣어 알맞은 표현을 고르는 16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글 전체의 흐름을 파악하여 문맥상 빈칸에 들어 갈 내용을 찾는 문제입니다.

정답: (d)

)

Part 2.

21문항

Choose the option that correctly answers the question

Parents who let kids surf online without supervision may want to think again. Though most children and teens know they shouldn't give strangers personal information, a new study finds that many young people feel it's OK to reveal potentially sensitive family data in exchange for a prize. Nearly two out of every three children were willing to name their favorite stores, and about a third would tell about their parents' driving records, alcohol consumption, political discussions, work attendance and church-going habits.

Q. What is the best title for the passage?

(a) Unsupervised Children Reveal Personal Information

(b) Parents Have Difficulty Controlling Their Children

(c) Prizes Given to Children on the Internet

(d) Internet Privacy: a Thing of the Past

*영역설명

Part 2는 글의 내용 이해를 측정하는 문제로 2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제나 대의 혹은 전반적 논조 파악, 세부내용 파악, 논리적 추론 등이 있습니다.

정답: (a)

Part 3

3문항

Identify the sentence that least fits the context of the passage.

The emphasis on winning-whether a soccer game or spelling contest-is especially inappropriate for school-age children.

(a) This is a time when they're mastering basic skills, both in sports and academic subjects.

(b) The real challenge is when children grow up and become teenagers.

(c) Children should be encouraged for doing their best, no matter what.

(d) Building confidence is what's important, not just winning.

*영역 설명

Part 3는 한 문단의 글에서 내용의 흐름상 어색한 곳을 고르는 문제로 3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전체 흐름을 파악하여 흐름상 필요 없는 내용을 고르는 문제입니다. 이런 유형의 문제는 응집력 있는 영작문 실력을 간접적으로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정답: (b)

3)TEPS의 특징

☞편법과 눈속임이 통하지 않는 시험

개인의 어학능력은 결코 단기간에 급속도로 향상되지 않습니다. 그런데도 실력배양은 아랑곳하지 않고 영어성적만을 올리기 위해 요령과 편법을 가르치는 교육기관이 많습니다.TEPS는 수험자의 영어능력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 다양한 테스트방법을 적용했습니다. 듣기시험에서 인쇄된 질문지를 주지않고 방송으로 직접 들려주기 때문에 미리 문제를 보고 감을 잡는 요령이 통하지 않습니다.독해시험도 1 지문 1 문항 원칙을 지켜 한 문제의 답을 알면 그 뒤에 연결된 문제들의 답을 유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배제했습니다.

☞속도화 시험

외국인과 영어로 대화를 할 때 상대방이 질문을 던질 경우, 한참동안 문법과 어휘를 고민해서 대답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TEPS는 기존의 다른 시험에 비해 많은 지문을 주고 이를 짧은 시간 내에 이해하여 풀어낼 수 있는지를 측정합니다. 이는 실제 생활에서 활용할 수 없는 암기위주의 영어가 아니라 완전히 습득되어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는 "살아있는" 영어실력을 평가하기 위한 것입니다.완전히 체화 (Internalized) 된 영어능력이 아니라면 순간적으로 반응하여야 하는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는 무용지물이기 때문입니다.

☞첨단 테스팅 기법 도입

TEPS는 첨단의 어학능력 검증기법인 문항반응 이론 (IRT: Item Response Theory) 을 도입했습니다.문항반응 이론은 문항을 개발할 때 각 문항별로 1차 난이도를 정의하고 다시 시험 시행 후 전체 수험자들이 각각의 문항에 대해 맞고 틀린 것을 종합해 그 문항의 난이도를 2차로 재조정한 후, 이를 근거로 다시 한번 채점해 성적을 내게 됩니다.이 과정에서 최고점은 990점, 최하점은 10점으로 조정됩니다. 특히 문항반응 이론은 맞은 개수의 합을 총점으로 하는 고전적인 평가방식과는 달리, 각 문항의 난이도와 변별도에 대한 수험자의 반응 패턴을 근거로 영어 능력을 추정하는 확률 이론입니다. 결국 같은 개수의 정답을 맞추더라도 난이도가 높은 문제를 많이 맞춘 수험자가 좋은 점수를 취득하게 돼있습니다.문항반응 이론을 적용할 경우, 낮은 난이도의 문제를 많이 틀린 수험자가 높은 난이도의 문제를 맞출 경우 실력에 관계없이 추측 (Guessing)이나 우연히 맞출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감점 하게 됩니다.이러한 문항반응 이론은 가장 선진적인 검정방식으로서 TEPS는 이 이론에 기초한 국내 최초의 영어능력 평가 시험입니다.